본문 바로가기
축구 이야기

[대한민국 최장수 감독 벤투! 재계약 후 다음 월드컵 또 맡을까]

by NarrYarr 2022. 12. 6.

1. 벤투 재계약 성사될까

 

가나전 심판에게 퇴장을 명령 받는 벤투 감독 사진
가나전 퇴장받는 벤투

 

2018년 대한민국 대표팀 감독에 부임한 벤투의 계약기간은 이번 카타르 월드컵까지입니다. 아시아경제에 따르면 이번 카타르 월드컵 개막 전 축구협회는 벤투 감독에게 이미 재계약을 제의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계약기간 및 임기 보장에 서로 이견이 있어 재계약은 당시 불발됐었습니다.

 

 

축구협회가 벤투에게 제시한 계약기간은 1+3년입니다. 내년 6월 개최되는 아시안컵까지 벤투 감독 임기를 보장하고, 대회 성적에 따라 3년을 추가로 연장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벤투 감독은 1+3년 계약 대신 다음 월드컵까지 임기가 확실하게 보장된 4년 계약을 원했습니다.

 

 

한국이 12년 만에 16강 진출에 성공하자, 축구협회는 곧바로 벤투 감독에게 다시 재계약을 제시했다고 합니다. 계약기간과 연봉 등 구체적인 계약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월드컵 성과를 고려하면 개막 전 제시한 계약보다 조건은 더욱 좋아졌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 계약에서 이견이 있던 계약기간을 어떻게 제시했을지가 재계약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될 듯합니다. 본격적인 협상은 대표팀 월드컵 경기가 모두 끝난 뒤 시작될 예정입니다.

 

 

2. 월드컵 감독 연봉 순위

 

대한민국 대표팀 벤투 감독 사진
벤투 감독 사진

 

11월 20일 축구 관련 매체 파이낸스 풋볼은 카타르 월드컵에 참여한 32개국 감독의 연봉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다만, 각국 축구협회에서 대부분 감독 연봉을 비공개로 하고 있어서 추정 연봉을 바탕으로 순위를 매겼습니다.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감독은 연봉 650만 유로(약 90억)를 받는 독일 플릭 감독입니다. 플릭 감독은 32개국 감독 중 최고 연봉을 받았지만, 스페인과 일본에 밀리면서 16강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2위는 연봉 580만 유로(약 80억)를 받는 잉글랜드 사우스게이트 감독, 3위는 연봉 380만 유로(약 52억)를 받는 프랑스 디디에 데샹 감독이 차지했습니다.

 

 

이 매체는 대한민국 벤투 감독의 연봉을 약 130만 유로(18억)로 추정했습니다. 32개국 감독 중 11위를 차지하며 나름 상위권에 합니다. 과거 한국 언론은 벤투 감독 연봉을 약 155만 유로(25억) 수준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 경우, 벤투 감독 순위는 9위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130만 유로도, 155만 유로도, 다른 감독 연봉도 모두 정확한 자료가 아닌 추정치에 불과하므로 재미 삼아 참고만 하면 좋을듯합니다.

 

 

3. 벤투 감독 계약 거절 시

 

축구협회는 벤투가 재계약을 거절할 경우를 대비해 차기 감독 후보까지 이미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축구계 관계자는 축구협회가 현재 벤투 감독의 대안으로 김학범 전 23세 이하 대표팀 감독과 최용수 강원 FC 감독을 최우선으로 검토중이라고 밝혔습니다.

 

 

2013 AFC 올해의 감독, 2012 K리그 올해의 감독, 2015 FA 감독상을 받은 최용수 감독은 국내 지도자 중 가장 성과가 좋은 감독 중 하나입니다. 지난 시즌 종료를 2달 남겨둔 시점에서 강등 위기 강원 FC에 부임해 팀을 잔류시켰으며, 이번 시즌 역습 축구를 완성하며 리그 6위의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김학범 감독은 감독도 K리그에서 많은 성과를 달성하고 경험이 풍부한 감독입니다. U-23 대표팀을 이끌고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에서 우승하기도 했습니다. 이 대회 우승으로 손흥민, 김민재, 이승우 등 대한민국 주요 선수들이 군을 면제받았습니다. 항상 유럽 선진 축구를 공부하고 적극적으로 접목하기 때문에, 명장 퍼거슨 감독 이름을 따 '학범슨'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작년 도쿄 올림픽에서 선수 기용 능력, 선수 혹사 등이 논란이 됐고, 8강에서 멕시코에 3-6으로 대패하면서 아쉬운 모습으로 U-23 대표팀 감독을 마무리했습니다.

 

 

4. 벤투 감독 프로필

 

벤투 감독은 포르투갈 국가대표 선수 출신 감독이자 현 대한민국 대표팀 감독입니다. 1969년생으로 올해 나이 만 53세입니다. 1988년 프로에 데뷔한 벤투는 2004년 선수 생활을 은퇴했으며, 2004년부터 지도자로 활약했습니다.

 

  • 생년월일 : 1969년 6월 20일 (만 53세)
  • 국적 : 포르투갈
  • 출생 : 포르투갈 리스본
  • 신체정보 : 174cm / 68kg
  • 선수 생활 : 1988~2004
  • 국가대표 : 35경기
  • 주요 감독 이력 : 스포르팅, 포르투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