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제 인물 & 프로

[MBC 새 금토 드라마 금수저 A to Z : 주요 스토리 / 등장인물 / 시청률 / 웹툰과 드라마 차이점]

by NarrYarr 2022. 9. 25.

MBC 드라마 금수저 포스터 사진
MBC 드라마 금수저 포스터

 

9월 23일 MBC 새로운 금토 드라마 '금수저'가 첫 방송 됐습니다. 드라마 '금수저'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네이버에서 연재됐던 동명의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원작 웹툰이 탄탄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인기가 대단했기 때문에, 드라마로 제작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많은 사람이 크게 기대했습니다. 

 

23일과 24일 방영된 1, 2회에 대해 많은 호평이 나오고 있습니다. 수저를 이용해 삶을 바꾸는 흥미로운 소재를 다루고 있고 빠른 전개로 지루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주요 인물들이 대부분 아이돌 출신이라는 우려와 다르게 배우들의 연기도 뛰어났습니다. 원작 웹툰의 메인 스토리를 이어가지만, 각색을 통해 여러 차이점이 있는 점도 이 드라마의 하나의 볼거리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MBC 새로운 드라마 '금수저'의 메인 스토리와 등장인물, 1, 2화 시청률, 웹툰과 드라마의 차이점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금수저 메인 스토리

 

드라마 금수저의 주요 두 인물 사진
주요 인물인 이승천과 황태용

 

드라마 '금수저'는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난 흙수저 이승천(육성재 역)과 대한민국 최고 기업의 아들로 태어난 금수저 황태용(이종원 역)의 운명이 바뀌는 이야기입니다. 같은 학교에 다니는 동갑이지만 자라온 환경과 집안 재력이 다른 두 인물의 삶은 당연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드라마 금수저의 주요 장면 사진
드라마 금수저 장면

 

그러던 승천은 우연히 한 노인을 만나 다른 사람과 인생을 바꿔준다는 금수저를 3만원에 구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금수저를 사용해 태용과 인생을 바꾼 뒤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됩니다.

 

 

2. 금수저 주요 등장인물

 

드라마 금수저 등장인물 사진
드라마 금수저 등장인물

 

1) 이승천 (육성재 역)

 

반지하에서 살면서 빚만 있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흙수저인 본인의 삶과 가족들이 가끔 원망스럽기도 하지만 절대 포기 안 하겠다는 오기가 있습니다. 금수저는 되지 못해도 흙수저는 벗어나 보겠다는 의지로 공부와 아르바이트 모두 최선을 다합니다.

 

그러던 중 학교에서 또 다른 흙수저 친구인 진석이 자살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또한, 친구라고 생각했던 태용이 거짓으로 자신을 모략해서 퇴학까지 당할 뻔합니다. 돈이 없다는 이유로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항상 구타의 대상이 됩니다. 그러자 돈을 벌겠다는 욕망이 더욱 커지면서 우연히 얻게 된 금수저로 태용과 삶을 바꾸게 됩니다. 

 

2) 황태용 (이종원 역)

 

대한민국 최고 기업인 도신 그룹의 후계자입니다. 어려서부터 하고 싶은 것을 다 하고 원하는 것도 다 가지면서 자랐습니다. 예민하고 까칠한 성격이며, 본인의 사회적 위치를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친구들 앞에서 항상 당당합니다.

 

그러나 아버지를 굉장히 무서워하며 돌아가신 친어머니를 굉장히 그리워합니다. 당당해 보이는 성격 뒤에는 잘못하거나 두려우면 피가 날 때까지 손톱을 뜯는 불안 증세도 있습니다. 후계자 교육과 과외 등 빽빽한 일정으로 살아가면서 자유로운 승천을 가끔 부러워하기도 합니다.

 

3) 나주희 (정채연 역)

 

나주희 역을 맡은 정채연 사진
나주희 역을 맡은 정채연

 

UBS 방송국의 딸이자 태용의 정략결혼을 약속한 약속녀입니다. 부잣집 딸임에도 편의점에서 직접 아르바이트하면서 생활비를 벌려고 노력합니다. "누구의 딸도 누구의 아내도 아닌, 꼭 너 자신 나주희로 살아"라는 어머니의 유언을 새기면서 살고 있습니다.

 

원작 웹툰과 다른 점은 유학을 떠났다가 한국으로 돌아온 점과 아르바이트하면서 승천을 만났다는 점입니다. 또한 드라마 인물 소개에 따르면 웹툰과 다르게 몰락한 재벌의 딸이라고 소개됩니다.

 

4) 오여진 (연우 역)

 

오건설의 무남독녀 외동딸인 여진은 예쁜 미모에 성적까지 우수합니다. 이미 충분히 부자지만 더 큰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을 가졌으며, 대한민국 최고의 금수저 혹은 그런 금수저의 아내를 꿈꿉니다. 

 

원작 웹툰에서는 주인공 승천과 마찬가지로 금수저를 사용한 인물입니다. 아직 드라마에서는 여진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공개되지 않았지만, 오랜만에 만난 친구 주희가 건강을 묻는 질문에 여진이 당황하는 것을 보면 웹툰과 동일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5) 황현도 (최원영 역)

 

태용의 아버지 황현도는 대한민국 최고 기업인 도신 그룹의 회장입니다. 단정하고 절제된 태도가 몸에 배어 있으며 대학생들이 가장 닮고 싶은 기업가에서 10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이는 외부 이미지와는 다르게 돈을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괴물 같은 성격입니다. 굉장한 특권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가난한 사람을 멸시합니다. 아들 태용에게도 따뜻한 아버지가 아닌 폭언을 일삼는 무자비한 아버지입니다.

 

 

3. 금수저 1, 2회 시청률 (5.4%, 7.4%) 

 

드라마 금수저의 1, 2회 시청률 사진
드라마 금수저 1, 2회 시청률

 

9월 24일과 25일 방영된 드라마 '금수저'의 1, 2회 시청률은 각각 5.4%, 7.4%를 기록했습니다. 첫 방송치고는 무난한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1화보다 2화에서 무려 2%가 상승했기 때문에 순탄한 출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방영된 드라마 '빅마우스'의 최종화 시청률이 무려 13.7%였기 때문에, 다소 아쉽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한편 '금수저'와 같은 24일부터 동 시간대 SBS에서도 새로운 드라마가 방영됐습니다. 남궁민이 주연으로 출연하는 '천원짜리 변호사'입니다. '천원짜리 변호사'는 1, 2회 시청률이 각각 8.1%, 8.5%를 기록했습니다. 1회 시청률은 '천원짜리 변호사'가 훨씬 높았지만 2회에서 격차가 줄어들면서, 향후 두 드라마의 시청률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원작 웹툰과 드라마의 차이점 

 

네이버 금수저 웹툰 사진
네이버 웹툰 금수저

 

드라마 '금수저'는 2016년부터 네이버에서 연재했던 동명의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2화까지 상영된 드라마의 내용을 살펴봤을 때, 금수저를 사용해 인물의 삶이 바뀐다는 기본 스토리는 동일하지만 세부 내용에서는 꽤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웹툰과 다른 태용의 성격

 

먼저 두 주인공 이승천과 황태용의 성격입니다. 원작 웹툰에서 태용은 대한민국 최고 부잣집 아이임에도 사치 없고 겸손하며 속이 깊은 인물입니다. 그래서 본인과 환경이 크게 다른 승천을 편견 없이 대하며, 진심으로 친구로 생각합니다. 이런 성격을 가졌기 때문에 태용은 승천과 삶이 바뀐 뒤에도, 어려운 환경에서 결국 성공한 삶을 살게 됩니다.

 

하지만 드라마에서 태용의 성격은 다릅니다. 하고 싶은 것을 다 하고 원하는 것을 모두 가졌던 태용은 본인의 사회적 위치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용합니다. 사람들을 무시하는 발언을 자주 하며, 가난한 승천에게 어떻게 서로 다른 우리가 친구가 될 수 있냐며 묻기도 합니다. 아버지에게 혼나지 않기 위해 본인을 도와줬던 승천을 모략해서 퇴학까지 시키려고 합니다.

 

2) 30일 / 3년 / 30년 → 10일 / 1년 / 10년

 

웹툰에서는 금수저를 사용해 삶을 바꾸면 30일, 3년, 30년마다 바뀐 삶을 계속 살아갈지 이전의 삶으로 돌아갈지 선택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실제로 웹툰에서 태용과 삶 바꾼 승천은 가족을 3개월 동안 가족을 그리워하며 갈등하다가 결국 원래 삶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가난한 환경에서 괴로워하다가 다시 한 번 3년 뒤 금수저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드라마에서는 이 기간을 10일, 1년, 10년으로 바꿨습니다. 드라마 연출을 맡은 송현욱 PD에 따르면 원래 기간대로 드라마를 제작할 경우, 16화에 모든 내용을 담기 너무 길기 때문에 10일, 1년, 10년으로 기간을 크게 줄였다고 합니다.

 

3) 초등학교 vs 고등학교

 

웹툰에서는 두 인물의 스토리가 초등학교부터 시작됩니다. 승천은 초등학교 때 금수저를 사용해 태용과 삶을 바꾸고 30일 만에 본래 삶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수저를 다시 사용할 수 있는 3년 후, 중학교 때 원래의 삶으로 돌아온 과거의 선택을 후회하며 다시 한번 태용과 삶을 바꿉니다.

 

반면 드라마에서는 두 인물의 스토리가 초등학교가 아닌 고등학교부터 시작합니다. 두 인물은 대한민국 최고의 부자들이 다니는 서울 제일고에 다니는 학생이며, 집이 어려운 승천은 사회 배려자 전형을 통해 이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수저를 사용하는 기간을 웹툰과 다르게 10일, 1년, 10년으로 대폭 줄였기 때문에, 굳이 초등학교부터 이야기를 시작할 필요 없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드라마 금수저 한 장면 사진
금수저 육성재

 

지금까지 MBC 새로운 드라마 '금수저'의 메인 스토리와 등장인물, 1, 2화 시청률, 웹툰과 드라마의 차이점에 대해 상세히 살펴봤습니다. '금수저'가 앞으로 어떤 스토리로 전개될지, 웹툰과는 얼마나 다르게 진행될지, 시청률은 어디까지 기록할지 매우 궁금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