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부동산

[2023년 청약 제도 무엇이 달라질까 : 무순위 거주 요건 / 규제지역 추첨 비중 / 예비당첨자]

by NarrYarr 2023. 1. 2.

2021년 뜨거웠던 청약 열기가 2022년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지방은 물론 수도권에서도 미분양 물량이 다수 출현했고, 수백 대 일에 달하던 서울의 청약 경쟁률은 한자리 경쟁률로 크게 떨어졌습니다. 작년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이라며 큰 기대를 받았던 둔촌 주공도 처참한 흥행 실패를 맛봤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2023년 몇 가지 청약 제도가 달라집니다. 비록 청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과거보다 많이 사라졌지만, 이런 시기가 어쩌면 청약 당첨과 내 집 마련의 좋은 기회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달라지는 청약 제도를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2023년 청약 제도는 어떤 점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달라지는 청약 제도를 요약한 사진 (썸네일용 사진)
2023년 달라지는 청약 제도


1. 무순위 청약

 

2023년 1월부터는 무순위 청약의 거주 지역 요건이 폐지됩니다. 따라서 무주택자라면 해당 시·군에 거주하지 않아도 다른 지역 무순위 청약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2021년 5월 28일 이후 공급되는 무순위 청약 물량부터 해당 지역 무주택자만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을 바꿨습니다. 그러나 최근 부동산 시장이 크게 하락하고 미분양 물량이 급증하자 정부는 다시 무순위 청약의 거주 요건을 폐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최근 급매물이 다수 출현하고 아파트 분양가가 더 이상 과거처럼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조치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청약홈에 게시된 무순위 청약 아파트 공고문
청약홈에 게시된 무순위 청약 안내문

 

2. 투기과열지구 청약 추첨 비율 조정

 

2023년 4월부터 규제지역 청약 추첨 비율이 조정됩니다. 그동안 투기과열지구의 경우 85㎡ 미만 중소형 평형은 가점제 100%, 85㎡ 이상 대형 평형은 추첨제 50% + 가점제 50%로 공급됐습니다.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85㎡ 미만 중소형 평형은 추첨제 25% + 가점제 75%, 85㎡ 이상 대형 평형은 추첨제 70% + 가점제 30%로 공급됐습니다.

 

2023년 청약 당첨 방식 변화를 정리한 표 사진
청약 당첨 방식 변화

 

하지만 4월부터는 규제지역 내 60㎡ 이하 평형은 가점제 40% + 추첨제 60%, 60㎡ 초과 85㎡ 이하 평형은 가점제 70% + 추첨제 30%를 적용합니다.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에 관계없이 규제지역은 모두 동일하게 이 비율을 적용합니다.

 

 

이번 조치로 투기과열지구 85㎡ 이하 평형은 전혀 없었던 추천 물량이 생겨났으며, 특히 60㎡ 이하 평형은 가점 물량보다 추첨 물량이 오히려 더 증가했습니다. 앞으로 청약 점수가 낮은 청년층과 신혼부부도 청약 지원과 당첨 확률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85㎡ 이하 추첨 물량이 다수 등장하면서 오랜 시간 청약 점수를 모아 온 중장년층은 이전보다 당첨이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이런 중장년층을 위해 85㎡ 초과 대형 평형은 기존보다 가점 비율을 더 높였습니다. 이제 투기과열지구는 가점제 80% + 추첨제 20%, 조정대상지역은 가점제 50% + 추첨제 50%를 적용하게 됩니다.

 

 

비규제 지역은 기존 청약 방식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이전과 동일하게 85㎡ 이하 평형은 가점제 40% + 추첨제 60%, 85㎡ 초과 평형은 추첨제 100%가 적용됩니다.

 

 

3. 예비당첨자 가구 수 + 보관 일수 확대

 

미계약 발생 시 반복해서 모집 공고를 진행하는 불편함을 막기 위해, 예비당첨자 가구 수와 보관 일수도 크게 확대합니다. 기존 60일이던 예비당첨자 보관 일수는 2023년부터 180일로 연장됩니다. 또한 기존 가구 수의 40%였던 예비당첨자 수도 500% 이상으로 크게 확대합니다. 해당 조치를 통해 정부는 청약 진입 장벽을 낮춰 분양 수요를 늘리고, 미분양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3년 달라지는 청약 제도에 대해 상세히 살펴봤습니다. 이런 변화가 과연 앞으로 청약 시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급증하는 미분양 물량 증가를 과연 막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다주택자 세금 대출 규제 대폭 완화! 부동산 시장 영향은 : 다주택자 취득세 / 주담대 / 단기 양도세]

 

[다주택자 세금 대출 규제 대폭 완화! 부동산 시장 영향은 : 다주택자 취득세 / 주담대 / 단기 양

정부가 폭락하는 부동산 시장에 대처하고 연착륙을 유도하기 위해 21일 부동산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다주택자에게 그동안 받았던 규제를 다시 완화해주는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

happynrichtogether.tistory.com

 

[송도자이더스타! 계약 해지자 등장하는 이유 : 청약 경쟁률 / 송도 부동산 / 송도 미래 가치]

 

[송도자이더스타! 계약 해지자 등장하는 이유 : 청약 경쟁률 / 송도 부동산 / 송도 미래 가치]

인천의 강남이라고 불렸던 송도 집값 하락이 심상치 않습니다. 이미 작년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했으며, 심한 경우 2~3년 전 가격 밑으로 하락한 아파트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하락 분위기

happynrichtogether.tistory.com

 

[청약 특별공급, 당해지역이 아니어도 지원해볼 만한 이유!]

 

[청약 특별공급, 당해지역이 아니어도 지원해볼 만한 이유!]

1. 특별공급이란 주택 청약은 일반공급과 특별공급으로 물량이 나눠집니다. 이 중 특별공급은 무주택자의 주택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공급 물량의 일부를 우선해서 공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happynrichtogether.tistory.com

 

댓글